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상포진 초기증상

건강관리

by Studio Winter 2025. 11. 13. 22:50

대상포진은 과거 수두를 앓은 사람에게 재활성화된 바이러스가 신경을 따라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 초기에는 피부 발진 없이 통증·감각 이상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 조기 인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목차

    대상포진 초기증상

    1) 대상포진이란 — 원인과 발병 기전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킨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ZV)가 신경절에 잠복했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재활성화되어 발생합니다. 주로 중장년층과 면역저하자에서 발생률이 높고, 바이러스가 특정 신경분절(피부분절)을 따라 한쪽으로 국한된 발진과 통증을 일으킵니다. 

     

    2) 초기(전구) 증상 — 발진 전의 경고 신호

    대상포진 초기증상
    N Engl J Med 2007; 356:1338-1343

    대상포진 증상은 흔히 *전구기(prodromal stage)가 있어 발진이 나타나기 수일 전부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 국소적 통증, 타는 듯한 통증(화끈거림), 찌릿한 감각(저림·찌릿함).
    • 가려움 또는 감각이 둔해지는 이상감각(무감각·감각감소).
    • 두통, 발열·권태감·근육통 등 감기 유사 증상이 동반될 수 있음.

    이러한 통증·저림·가려움은 발진이 나오기 며칠 전부터(보통 1~5일) 시작되며, 발진이 생기기 전이라서 다른 원인(요통·근육통·신경통 등)으로 오인되기 쉽습니다. 조기 항바이러스제 투여 시 예후가 좋아지므로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3) 발진(수포)기와 전형적 피부 양상

    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

    전구기 이후에 일정 부위(대개 몸통의 한쪽, 얼굴의 한쪽 등)에서 붉은 발진이 군집 형태로 생기고 곧 물집(수포)으로 변화합니다. 수포는 투명한 수포→탁해짐→농포화→딱지화의 과정을 거치며 보통 2~3주 내에 호전됩니다.

     

    발진은 신경분절에 따른 한쪽 띠 모양(dermatomal distribution)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때로는 물집 없이 심한 통증만 있는 경우도 있어 진단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4) 합병증과 언제 병원을 가야 하는가

    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

    가장 흔하고 문제되는 합병증은 *포진 후 신경통(Postherpetic neuralgia, PHN)으로, 피부 병변이 사라진 후에도 수개월~수년간 심한 신경통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눈을 침범하면 시력 손상(눈대상포진), 얼굴 신경마비(Ramsay Hunt 증후군), 드물게 뇌수막염·뇌염 등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50세 이상, 면역저하자, 안면·눈 부위 증상 등은 조속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항바이러스제는 발진 등장 후 가능한 빨리(이상적으로 72시간 이내) 시작할수록 증상 기간과 합병증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Q&A (자주 묻는 질문 — 3개)

    Q1. 발진이 없는데도 지속적으로 피부가 따갑고 저리면 대상포진일 수 있나요?
    A1. 네, 전구기에는 발진 없이 국소적 통증·저림·감각 이상만 나타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런 증상이 며칠 이상 지속되거나 특정 피부 분절에 국한된다면 신속히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Q2. 대상포진은 전염되나요? 가족에게 옮기면 어떻게 되나요?
    A2. 대상포진의 수포액에는 VZV가 있어 수두에 걸린 적이 없거나 면역이 없는 사람에게 접촉 시 수두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만 대상포진 자체가 수포를 통해 직접 다른 사람에게 대상포진으로 바로 옮기는 것은 아니며, 노출 시 수두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하고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임산부·신생아·면역저하자와의 접촉은 조심해야 합니다. 

     

    Q3. 의심되면 바로 항바이러스제를 먹어야 하나요?
    A3. 의심 증상이 있을 때는 의료기관에서 진단을 받고 항바이러스제(아시클로버 등) 투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진 발생 후 가능하면 72시간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시작하면 증상 경감과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통증 조절과 2차 세균감염 예방을 위해 의사의 지시를 따르세요. 

     

    참고 및 권고

    대상포진 초기증상대상포진 초기증상

    • 증상이 의심되면 지체하지 말고 피부과·감염내과·가정의학과 등에서 평가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 연령·상태에 따라 권고되는 대상포진 백신 접종을 고려하세요(권고 대상 및 접종 스케줄은 보건당국 지침을 참고).

    심근경색 초기증상 — 단순한 가슴 통증으로 넘기면 안 되는 이유

     

    심근경색 초기증상 — 단순한 가슴 통증으로 넘기면 안 되는 이유

    갑자기 가슴이 짓눌리는 듯 아프거나, 이유 없이 식은땀이 흐른다면 단순한 피로나 스트레스가 아닐 수 있습니다.이런 증상은 심장에 혈류 공급이 막히기 시작하는 심근경색 초기 신호일 가능

    studio-winter.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